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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게임 개발하기

유니티 게임 개발하기 (1) - 설치와 준비.

컴퓨터공학과 2학년도 마치고, 제대를 하고 난 최근에서야 게임개발 툴들에 관심을 갖고 관련된 수업을 찾아 듣게 되었습니다.

제가 듣게 된 수업에서 사용하는 개발툴은 유니티 5. 가장 최근에 풀린 게임 개발용 툴이죠.

C#과 자바스크립트를 개발언어로 채택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가장 매력적인 점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게임 개발용 툴 중 하나라는 것이겠죠.

 그래서 그런지 관련된 강의도 많고, 텍스쳐나 개발환경 등 커뮤니티도 많이 활성화 되어있어

게임개발에 입문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보통 가장 먼저 유니티를 배우는 것이 좋을 거 같네요.


 전부터 관심이 있었는데 생각만 하고 있다가 이제서야 접하고 실제로 배우게 되니

참 부끄럽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만, 그만큼 더 열심히 해야겟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완전 초보부터 시작하는 유니티 5 개발수업!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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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개발을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해야할것은 역시 유니티를 설치하는 것이겠죠.


유니티는 http://unity3d.com/kr/get-unity/download ,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설치과정은 생각보다 간단하구요, 설치를 완료하시고 실행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헤헤, 이것저것 건드리다 보니 저같은 경우에는 벌써 프로젝트 몇 개가 만들어져 있네요.

만드셨던 프로젝트들은 이 화면에서 선택해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함께 프로젝트를 만들어 봐요.

한번 새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New Project,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이름이랑, 저장할 장소를 선택하게 되네요.

3D,2D로 모드가 나뉘는데, 사실 큰 차이는 없다고 하네요. 3D게임 개발에 특화된 유니티다 보니, 3D모드에서 2D게임을 개발하시는 분들도 있고요.

첫 개발이니 유니티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3D게임을 만들어 봐야겠죠!

저는 자연스럽게 3D를 선택했습니다.







첫 화면입니다.

유니티의 장점 중 하나는,  인터페이스 구성이 자유롭다는 점이 아닐까 해요.

처음 만져보는 저도, 이것저것 눌러보다 보니, 스크린샷에 저 빨간 메뉴를 드래그해서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는 걸로, 저한테 가장 편한 인터페이스를 만들었습니다.


자, 첫 화면도 성공적으로 띄웟고, 첫 시간에는 각 인터페이스의 기능을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첫번째로 왼쪽 위 화면입니다. #씬 항목이라고 적혀있는데요, 씬이라는 것은 게임의 한 장면면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씬들이 모여서 게임이 완성되는 거죠.

 저 위에 달려있는 메뉴들도, 실제 사용해 보니  씬을 움직일 수 있는 옵션들을 정리해 둔 메뉴였습니다.




먼저 손모양 메뉴입니다. 이 손 모양을 클릭한 상태에서는 씬 화면을 짚고 움직이듯이 돌아다니면서 화면을 보는 게 가능해져요. 보통 이런 메뉴들은 다른 프로그램들에서도 많으니까,

처음 보시는 분들도 금방 적응하실 거 같아요.


다음 메뉴는 씬메뉴 내의 오브젝트를 선택했을떄 적용되는 메뉴들입니다.

스크린샷으로 한번 정리해 봤어요.


▲이 메뉴는 오브젝트를 움직입니다.




▲이 메뉴는 오브젝트를 회전시킵니다.




       ▲이 메뉴는 오브젝트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이 메뉴는 두 오브젝트간의 사이 거리를 표시해주고

 그 거리를 보면서 오브젝트를 움직일 수 있게 해 주네요.



각 메뉴의 단축키는 각각 순서대로 Q,W,E,R,T 입니다.

센터/피봇 메뉴, 글로벌/로컬 좌표 메뉴도 같이 보이는데요,


센터/피봇메뉴는 각 선택된 옵션에 따라서 오브젝트를 움직이는 위치기준이 변하는 것이구요, 


글로벌, 로컬 좌표오브젝트 자체의 좌표계를 표시할 것인지, 글로벌 좌표계를 표시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부분이라고 해요.


만약 물체를 잘 배열하는게 목적이라면 글로벌 좌표계, 오브젝트를 위주로 한 위치를 만들고 싶다면 로컬 좌표계를 쓰시면 좋겟네요.

보통은 다들 로컬 좌표계를 쓰시는거 같아요.




다음은 글로 가득한 메뉴들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가장 많이 쓰는 부분인데요, 

Hierarchy 메뉴는 이 씬에서 사용하는 오브젝트들이 모인 목록이에요.


스크린샷처럼 저기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옆의 Inspector 메뉴

자세한 부분의 확인이 가능하시고, 컴포넌트들을 더 연결해서 오브젝트가 좀더많은 기능을 가지게 해 줍니다. 새로운 오브젝트를 추가하는것도 가능하구요.


(예를들면 물리 속성을 추가한다던가.. 스크립트를 연결해서 추가 기능을 준다던가..  소리가 나게 옵션설정을 해준다거나.. 텍스처를 입힌다거나 하는 거의 모든 기능이 이 메뉴와 스크립트를 왔다갔다하며 실행됩니다.


그걸 위해서 Asset 메뉴가 필요한 자료를 꺼내 두는 것입니다.

콘솔창에는 오류나 에러같은것이 떠서 디버깅을 도와주는 메뉴이구요.



마지막은 게임화면입니다. 간단하죠?

재생버튼은 게임 실행, 일시정지버튼은 일시정지, 그리고 세번째 버튼은 프레임 단위로 진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진행 메뉴입니다.디버깅할떄 자세하게 볼 수 있어서 매우 편하겠죠.



우선 유니티의 기본적인 화면 구성은 여기까지인 거 같네요.

더 깊은 부분은 다음 시간에 한번 실제로 다뤄보면서 익히는 것이 좋을거 같아요.

종료하기 전에 씬 저장은 꼭 하도록 합시다!

컨트롤+ S버튼, 모두 잊지 말아주시구요!

씬뿐만 아니라 프로젝트도 저장하셔야 되니까, File 메뉴에서 씬 저장, 프로젝트 

장 둘 모두 해주셔야 되시는것도 잊지 말아주세요.


그럼 간단히 유니티의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를 소개하는 첫 시간이었구요, 

저는 다음 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 되세요~!